본문 바로가기

IT

유튜브 검색기록 해킹 당했을 때

반응형

며칠 전부터 유튜브의 메인에 이상한 인도음악이나 웬 중국영상들이 뜨곤 했다.

평소 롤이나 아름다운 아이돌, 경제 상식같은것만 보는데 이게 왜 뜨는지 도무지 감을 잡을 수 없었다.

그러다가 오늘 검색기록을 한번 털어봤는데 뭔 미친..

죄다 몽골, 파키스탄, 인도 관련 영상들이었고 뭔 개소린지 모르겠는 좟같은 음악들이 흘러나왔다.

세시간동안 헤매다가 필자와 같은 경우의 사람들이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해결 방안을 찾아보았다.

구글 비번 변경, 보안 2차 인증 등등 온갖 방법들이 나와있었고 다 따라해보았으나,

정체를 알 수 없는 미친 개같은놈은 나를 더욱 농락하듯 봄바자켓비제이 음악을 주구장창 틀어제끼고 있었다.



.
그러다가 한 커뮤니티의 댓글에서 이것을 해결했다는 사람을 발견하였고, 그 방법을 따라하니 현재까지 동일한 문제가 발생하지 않고 있다.
크롬 확장 프로그램이 문제였던 것이다.
필자의 경우 크롬 브라우저와 크로미움 기반의 엣지 브라우저 두개를 메인으로 사용하고 있는데, 광고차단과 유튜브 영상 캡처를 위해 서너가지 크롬 확장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있었다. 이게 문제를 일으킬 줄이야.

심지어 광고차단인 애드가드와 유블럭의 경우 장장 10년이 넘게 사용하던 확장앱들이라 충격이 이만저만이 아닌 상황..

크롬 확장 프로그램 지우세요..

 

--------------

5.24 수정

- 확장 프로그램 중 광고차단앱인 'uBlock origin'과 구글 메모앱인 'google keep chrome 확장 프로그램'은 해킹과 관련이 없는 듯 합니다.

- 주로 유튜브 관련 확장앱들이 문제인 것 같습니다. (유튜브 캡쳐, 유튜브 다운, 유튜브 4k고정 앱 등등)

 

-------------

5.28 수정

- 현재까지 사용하던 확장프로그램을 하나씩 깔면서 확인해보니, 'uBlock origin', 'google keep chrome 확장 프로그램', 'youtube 비디오용 HD/4K/8K 모드로 자동재생' 은 문제를 일으킨 기록이 없어 비교적 안전한 듯 합니다. 

 

------------

23.3.10 수정

- 'uBlock origin' 도 말썽을 일으킵니다. 서브노트북에 깔아둔걸 깜빡했는데 지속적으로 리소스를 훔쳐가고 있었네요. 걍 지워버렸습니다. 광고차단은 돈주고 유니콘 프로 쓰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