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윈도우 10 업데이트 이후 블루투스 사라짐 현상 해결법

반응형

재택근무 하는 필자는 간혹 블루투스로 연결하여 사용 중인 키보드와 마우스가 먹통이 되는 일을 겪는다. 

 

문제가 뭘까 생각해보니 윈도우10이 업데이트 되거나 삼성업데이트 앱 (삼성노트북 사용 중)에서 하드웨어 드라이버가 업데이트 되면 알림 창에 블루투스가 아예 사라져버린다. 

 

이런 식으로 블루투스 아이콘이 아예 사라져 버린다.

 

 

이에 작업하다가 키보드가 먹통이면 깊은 빡침을 느끼게 되서 해결법을 찾아 보았다. 

뭐 명령 프롬프트를 켜서 어쩌구, 장치관리자를 켜서 저쩌구.. 여러가지 방법들이 있는데 죄다 먹통이다. 

 

해결법은 그냥 의외로 간단했다. 

 

윈도우 10의 경우 전원의 시스템 종료를 눌러 os를 종료할 때, 이게 윈10 이전 버젼의 완전 종료가 아니다. 최대절전모드로 넘어간다고 이해하면 될 것 같다. 

 

윈도우 업데이트 시 시스템을 완전히 껏다 켜야 업데이트가 정상적으로 적용되는 것이다. 

윈도우 시작 버튼 --> 전원 --> 시스템 종료 시에 'shift' 버튼을 누른 상태로 시스템 종료를 누르고 10초 정도 후에 컴을 다시 키면 정상적으로 블루투스가 작동한다. 

 

필자의 경우 노트북을 쓰면서 모니터, 키보드, 마우스를 물려 쓰고 있는데 만약 데스크탑에서 블루투스 키보드 마우스를 쓰는 사람이라면 해당 상황이 발생할 시 터치패드나 여타의 조작이 불가능하여 굉장히 난감할 것이다. 

 

이런 경우엔 방법이 없다. 그냥 usb로 작동되는 무선 또는 유선 키보드 마우스를 써야 한다. 

 

빌게이츠가 기부 천사라고 많이 알려져 있는데, 제발 os나 제대로 만들었으면 싶다.. 

반응형